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강원도 태백,태백산국립공원

정보모두모아모아 2023. 6. 12. 23:51
반응형

태백산국립공원
태백산국립공원

태백산 국립공원은 높이 1,566.7m.태백산맥의 종주(宗主)이자 모산(母山)이다. 함경남도 원산의 남쪽에 있는 황룡산(黃龍山)에서 비롯한 태백산맥이 금강산·설악산·오대산·두타산(頭陀山) 등을 거쳐 이곳에서 힘껏 솟구쳤으며, 여기에서 서남쪽으로 소백산맥이 분기된다.

태백산국립공원

태백산은 북쪽에 함백산(咸白山, 1,573m), 서쪽에 장산(壯山, 1,409m), 남서쪽에 구운산(九雲山, 1,346m), 동남쪽에 청옥산(靑玉山, 1,277m), 동쪽에 연화봉(蓮花峰, 1,053m) 등 1,000m가 넘는 고봉들로 둘러싸여 있다. 낙동강의 발원지인 이 산은 1,560m의 고봉군(高峰群)이지만 산세는 험하지 않다.북쪽 사면은 비교적 완만하고 산정 부근에 고위평탄면(高位平坦面)이 잘 발달되어 있으나 서남쪽 사면은 급경사를 이룬다. 태백산지는 함백산과 함께 지질구조가 복잡하며 남한 제일의 탄전지대를 이룬다.대한석탄공사의 장성탄광을 비롯하여 황지 일대에 많은 탄광이 개발됨으로써 작은 마을에 불과하던 지역이 대표적인 광산도시인 태백시로 승격되었다.태백산은 천년병화(千年兵火)가 들지 않는 영산(靈山)이며, 단종이 악령(嶽靈)이 되었다 하여 단종의 넋을 위무하기 위한 단종비가 망경대(望鏡臺)에 있다. 또한 이 산에는 태백산사(太白山祠)라는 사당이 있었고, 소도동에는 단군성전(檀君聖殿)이 자리하고 있다. 1989년에 이 일대는 태백산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2016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선현들은 우리나라 산 중 태백산에 가장 큰 정기가 서려 있다고 믿었다. 그중에서도 태고 이래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천제단은 한민족 태초의 빛이 쏟아져 내린 곳이다. 아홉 단으로 돌을 쌓아 만든 제단으로 신역(神域)을 이루고 붉은 글씨로 한배검(단군을 높여 부르는 말)이라고 새긴 지석을 세웠다. 태백산 정상에 있는 천제단은 천왕단을 중심으로 북쪽에는 장군단, 남쪽에는 하단이 있다. 이곳은 새해 해돋이 으뜸 명소이자, 전국의 무속인들이 영험한 기를 받기 위해 몰려드는 곳이다. 백두산에서 용솟음친 백두대간의 중간 허리 부분이기도 하다.

태백산 봄/여름/가을/겨울

태백산에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모든 계절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야외활동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야외활동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등산: 봄철에는 산꽃이 피어나는 경치를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맑은 날에는 천하봉, 회령, 용평산 등 다양한 등산코스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캠핑: 날씨가 좋은 봄철에는 태백산국립공원 내에 위치한 캠핑장에서 캠핑과 함께 자연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산림욕: 태백산 국립공원 내 철문산 동해삼림욕장에서는 소나무의 향기와 산림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름

계곡놀이: 태백산의 대표적인 계곡인 천진천, 구자천, 불사천에서는 시원한 물놀이와 트래킹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산림욕: 계곡에서 수영한 뒤 산림욕으로 몸을 담그며 시원한 산림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산악자전거: 자전거를 타고 태백산을 여행하며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며 산림을 식습관하며 태백산 안의 대자연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을

단풍여행: 태백산의 높은 고도로 인해 먼저 단풍이 오기 때문에 산정상에서는 빨갛고 금색의 단풍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차마시기: 향기로운 티와 함께 담백한 경험을 즐길 수 있는 태백산의 차원을 경험해보세요.

겨울

스키, 스노보드: 태백산 국립공원 내에 위치한 태백산 스키장에서는 멋진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스노우숲 트래킹: 신선한 공기와 단풍을 즐길 수 있는 스노우숲을 산책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태백산은 계절마다 아름다운 광경을 보여주기 때문에, 언제든지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좋은 곳입니다.

태백산 국립공원 대표적인 캠핑장

철문산 캠핑장

철문산 캠핑장은 태백산 국립공원 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대부분의 캠핑장과 달리 별장과 같은 복층식 숙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선릉과 같은 경치를 이용해서 매우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대학산 캠핑장

대학산 캠핑장은 태백산의 중앙부에 위치한 캠핑장입니다. 이곳에서는 피크닉과 캠핑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경치가 아름다워서 자연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오대산 캠핑장

오대산 캠핑장과 외치산에는 여러 기억들이 함께 있습니다. 오대산에서는 캠핑, 등산, 동굴 탐험, 목욕 등 다양한 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구곡포 캠핑장

태백산 국립공원 내에 위치한 구곡포 캠핑장은 자동차를 이용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매년 여름에는 물폭탄축제를 진행해서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흥양계곡 캠핑장

태백산 국립공원의 흥양계곡에 위치한 캠핑장입니다. 자연적 소재와 캠핑장이 협소하고 이국적인 경관이 눈썰매, 슬래디 등 각종 물놀이와 함게 풍성한 대자연에서의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위 캠핑장 이외에도 태백산 국립공원은 다양한 캠핑장을 보유. 관광객들은 캠핑장을 방문해서 대자연을 체험해보는 것을 적극추천합니다.

교통편(자동차)

서울(소요시간 3시간30분)

서울 → 경부고속도로 → 신갈JC에서 영동고속도로 원주,강릉방향 → 만종JC에서 중앙고속도로 제천, 대구 방향 → 제천IC에서 제천 방향 → 영월 → 사북, 고한 → 태백 → 유일사 주차장 부산(소요시간 4시간30분) 부산 → 대구부산고속도로 → 동대구 JC에서 경부고속도로 대전, 서울 방면 → 금호JC에서 중앙고속도로 원주, 춘천방향 → 제천IC에서 제천 방향 → 영월 → 사북,고한 → 태백 → 유일사 주차장 대구(소요시간 3시간) 대구 → 중앙고속도로 → 영주IC에서 봉화방향 → 현동,태백 방면(35번, 31번국도) → 태백 → 유일사 주차장 대전(소요시간 3시간30분) 대전 → 경부고속도로 서울방면 → 남이 JC에서 중부고속도로 → 증평IC에서 음성,충주방면 → 제천 → 영월 → 사북,고한 → 태백 → 유일사 주차장 주소 : 강원도 태백시 번영로 59(황지동)

전화 : 033-550-0000

결론

태백산 정상부에는 고산식물이 많이 자생한고 특히 국내의 대표적 주목 군락지로 유명하며, 봄이면 산철쭉, 진달래의 군락지가 등산객을 맞이하고 여름에는 울창한 수목과 차고 깨끗한 계곡물이 한여름 더위를 잊기에 충분하며 가을은 형형색색의 단풍으로 수놓으며 겨울은 흰 눈으로 뒤덮인 주목군락의 설경을 보여 주는 곳으로 남성다운 중후한 웅장함과 포용력을 지닌 육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정상에서 바라보는 일출이 아름다우며, 맑은 날 멀리 동해 바다를 볼 수 있는 것도 태백산이 가지고 있는 자랑거리이다. 이번엔 태백산 국립공원을 한번 가보는걸 적극추천합니다.

반응형